갑상선질환클리닉

갑상선은 사람 목 앞쪽에 있는 나비 모양의 아주 작은 내분비 기관으로
여기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은 소아의 성장 및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호르몬이며,
열대사 유지, 단백 합성 촉진, 심혈관 기능유지,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등의 대사에 영향을 줍니다.

Dr.정인아 온라인 예약 Dr.오경은 온라인 예약

소아에서 흔한 갑상선 질환은 어떤 것이 있나요?

  • 01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 02

    갑상선 염증이 생기는 경우

  • 03

    갑상선에 혹이나
    암이 생기는 경우

갑상선 저하증과 항진증의 증상은 각각 이렇습니다.

갑상선 저하증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추위를 못 참습니다. 변비나 소화불량이 잦아집니다. 식욕이 감소하지만 몸이 잘 붓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머리카락이 윤기가 없고 잘 빠집니다.

갑상선 항진증

생각이 많고 집중이 잘 되지 않으며, 안절부절 못하게 됩니다. 몸이 뜨겁고, 땀이 많이 나며,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며, 쉽게 피로합니다. 입맛은 좋아지는데 불구하고 배변이 잦아지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특히, 선천성 갑상선저하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지능 저하 및 성장 발육의 지연 을 보이기 때문에 출생 후 2~5일 사이에 선천성 대사이상 선별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생후 1~6개월 경 황달, 변비, 수유 곤란, 저체온, 멍한 표정, 눈꺼풀 및 손등의 부종, 큰 혀, 넓 은 대천문, 복부 팽만, 쉰 울음소리, 근력의 약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 암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경우는 전 인구의 5% 정도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혹은 양성이며 암인 경우는 전체의 5%에 불과합니다. 갑상선 양성 결절의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이 정상인 경우가 많아 결절 자체가 어떤 증상을 일으키거나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없지만, 크기에 따라 미용상의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주위 조직을 누를 정도로 커지면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수술적인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