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들인지정서발달연구소

심리평가는 왜 필요한가요?

우리아이들이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면 병원에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원인과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 두통약만 먹는 것은 즉각적으로 해결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또 다시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를 시작하기 전 정확한 평가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마찬가지로 마음(심리상태)이 평소와 달리 힘들어지거나 변화가 생기면 심리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때, 심리검사는 치료에 앞서 우리아이들이 보이는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원인을 찾는 과정으로 치료의 방향과 방법을 결정하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또한, 심리평가과정에서 임상심리전문가는 공감, 지지, 반영, 요약 등의 심리치료적인 요소를 제공하여
우리 아이들이 심리평가를 받으면서 정서적인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Mind coloring 심리평가

  • 심리평가
    Check Point!
  • 아동/청소년
    종합심리평가
  • 아동/청소년
    정서평가
  • 지능
    평가
  • 주의력
    평가
  • 학습장애
    평가
  • 발달
    검사
  • 보호자
    평가
  • 성인
    종합심리평가
  • Q.심리평가는 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A.우리 연구소에서 시행되고 있는 심리평가는 지능평가, 정서평가, 종합평가, 주의력평가, 발달평가 등이 있고, 이 검사들은 대략 2시간~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성향이나 심리상태, 검사 당일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Q.심리평가를 하면 무엇을 알 수 있나요?

    A.심리평가는 우리 아이들이 보이는 심리적인 특성과 문제의 정도, 심각도를 알 수 있고, 아이들의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실행기능과 같은 인지능력과 지적 기능수준, 자아강도, 성격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적절한 치료 유형과 치료 전략 및 기법을 제시하고, 치료 효과나 치료 반응 수준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Q.심리평가는 왜 임상심리전문가에게 받아야 하나요?

    A.최근 언론에서 심리검사, 심리평가에 대한 정보가 자주 언급되고 있고 우리 아이들의 마음에 관심을 갖는 부모님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심리평가는 단순히 여러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긴 시간과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과정이 아니라, 아이들의 현재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고 아이에게 필요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기관에서 누구에게 심리평가를 받는지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발달 지연, 학업곤란, 정서 상태, 행동은 동일한 상황에서 성인들이 보이는 모습과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의 마음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입니다.

    아동/청소년에 대한 심리평가는 우리 아이들의 인지, 정서,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 소아정신병리에 대한 지식, 심리검사에 대한 지식, 개인의 특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임상심리전문가에 의해 심리평가를 시행해야 부모님과 우리 아이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심리평가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시기인 우리 아이들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연구진들과 함께 치료 및 행동개선을 위한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아동/청소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우리 아이들의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 입니다.

  • Q.얼마전 방송에 나온 심리검사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대부분의 보호자들이 알고 있는 심리검사는 언론에서 소개되어 알려져있는 검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언론에서 소개될 때에는 검사의 종류와 그 결과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상태로 소개되기 때문에 우리 아이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검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받는 심리검사가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검사가 아니라면, 그것 만큼 큰 낭비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연구소에서는 우선적으로 연구소장님의 면담을 통해 우리아이들에게 지금 당장 평가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우리 아이에게 지금 필요한 검사를 선택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심리검사, 심리평가가 필요한 것은 아닐지 고민이 되실 때에는 연구소장님과 면담을 통해 평가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고, 심리평가가 필요하다면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검사를 함께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 종합심리평가

우리 아이들 마음 속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학교생활, 교우관계, 성적 다 질문만 하면 ‘괜찮아’, ‘몰라’라고 하는데 중 2병은 아닐까?
정말 괜찮을까?

아동/청소년 종합심리평가는 복잡하고 다양한 아동/청소년의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객관적인 검사와 투사적 검사를 종합하여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청소년이 스스로도 인식하지 못한 내면의 상태와 스스로 알고 있지만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내적인 상태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Ⅳ) 2세 6개월~7세 7개월 유아 대상
  •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Ⅳ) 6세 0개월~16세 11개월 아동 대상
  •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Ⅳ) 16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
  • 벤더 게슈탈트 검사(Bender gestalt Ⅱ, BGT)개인의 발달과 심리적 작용을 검사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비언어적인 검사로서
    문화적인 영향을 적게 받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한 검사입니다.
  •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Test, HTP) 수줍음이 많고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피검자가
    상징적으로 자신의 심리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투사검사입니다.
  •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 가족 구성원들에 대해 피검자가 느끼고 있는 모습과 가족들에 대한 태도,
    가정 내의 상호작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제통각 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인물(동물)과 상황을 묘사한 그림카드로 구성되어 있고, 그림 자극을 지각하고 공상을 하도록 하여 공상에 투영되는 심리상태를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피검자의 공격성, 우울감, 대인관계 갈등과 같은 개인의 성격 및 정서 상태를 살펴보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 로샤검사(Rorschach-Test)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투사 검사 중 하나이고, 고유의 잉크반점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에 기초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로샤 검사는 성격 구조와 역할, 정서 및 사고과정, 자아기능 방어, 갈등을 포함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자기보고식 및 보호자 보고식 검사 ▶ BAI beck의 불안척도(초등학교 6학년 이하는 STAI-C아동용 상태불안/특성불안척도)
    ▶ BDI-Ⅱ beck의 우울척도(초등학교 6학년 이하는 CDI 아동용 우울척도)
    ▶ 아동 청소년의 문장완성검사(SCT)
    ▶ 다면적 인성검사-청소년용(MMPI-A)
    (초등학교 6학년 이하는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
    ▶ 유아/아동행동평가척도(CBCL)
    ▶ 부모의 다면적 인성검사Ⅱ(MMPI-Ⅱ)
    ▶ 부모의 문장완성검사(SCT)
    ▶ 자녀양육스트레스평가(K-PSI)

아동/청소년 정서평가

우리 아이, 머리는 똑똑한 것 같은데.... 우울하고 불안한 것처럼 보이는데 괜찮을까?

우리 아이가 감정표현이 많지는 않은데... 우리 아이는 항상 기분이 좋다고만 하는데...
어떤 성향인지 알 수 없을까?

정서평가는 아동/청소년의 성향, 정서적인 안정감, 무의식적인 욕구나 갈등, 대인관계, 감정 상태 등을 객관적인 검사와 투사적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우울,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 교우관계의 어려움, 학교생활 적응 곤란,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이나 두통 증상, 부모와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상황에서 지나치게 불안하고 위축되는 모습, 부모와의 잦은 갈등, 도벽과 가출과 같은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청소년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방안과 치료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벤더 게슈탈트 검사(Bender gestalt Ⅱ, BGT)개인의 발달과 심리적 작용을 검사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비언어적인 검사로서
    문화적인 영향을 적게 받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한 검사입니다.
  •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Test, HTP) 수줍음이 많고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피검자가
    상징적으로 자신의 심리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투사검사입니다.
  •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 가족 구성원들에 대해 피검자가 느끼고 있는 모습과 가족들에 대한 태도,
    가정 내의 상호작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제통각 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인물(동물)과 상황을 묘사한 그림카드로 구성되어 있고, 그림 자극을 지각하고 공상을 하도록 하여 공상에 투영되는 심리상태를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피검자의 공격성, 우울감, 대인관계 갈등과 같은 개인의 성격 및 정서 상태를 살펴보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 로샤검사(Rorschach-Test)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투사 검사 중 하나이고, 고유의 잉크반점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에 기초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로샤 검사는 성격 구조와 역할, 정서 및 사고과정, 자아기능 방어, 갈등을 포함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자기보고식 및 보호자 보고식 검사 ▶ BAI beck의 불안척도(초등학교 6학년 이하는 STAI-C아동용 상태불안/특성불안척도)
    ▶ BDI-Ⅱ beck의 우울척도(초등학교 6학년 이하는 CDI 아동용 우울척도)
    ▶ 아동 청소년의 문장완성검사(SCT)
    ▶ 다면적 인성검사-청소년용(MMPI-A)
    (초등학교 6학년 이하는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
    ▶ 유아/아동행동평가척도(CBCL)
    ▶ 부모의 다면적 인성검사Ⅱ(MMPI-Ⅱ)
    ▶ 부모의 문장완성검사(SCT)
    ▶ 자녀양육스트레스평가(K-PSI)

지능평가

우리아이 학교 공부는 잘하는데, 앞으로도 똑똑하게 공부할 수 있을까?
영재학원, 영재반 수업에 들어갈 수 있는 지능이 될까?
학업을 따라가기 힘들어하는데, 혹시 인지능력이 다른 애들에 비해 부족한 것은 아닐까?

지능평가는 웩슬러 지능검사를 평가자와 1:1로 수행하여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등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현재 지능 지수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청소년이 학습상황에서 문제에 접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세울 수 있는 계획 능력, 해결하는 방식, 청각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머릿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Ⅳ) 2세 6개월~7세 7개월 유아 대상
  •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Ⅳ) 6세 0개월~16세 11개월 아동 대상
  •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Ⅳ) 16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
  • 아동용 Rey-kim 기억검사기억검사는 인지적 어려움만이 아니라, 학습장애나 적응장애와 같은 이차적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Rey-kim 기억 검사는 언어기억검사와 시각기억검사로 구성되어 있고, 청각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정보를 등록, 유지, 인출하는 과정에서 어느 단계의 문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아동용 Kim's 전두엽-관리기능 신경심리검사 인지과정에서 관리기능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언어적인 능력, 시공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정보를 기억하고 저장하는 능력과 같은 하위 인지기능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상위 인지기능에 해당합니다. 아동/청소년이 하위 인지기능에 전혀 이상이 없더라도 관리기능에 이상이 있는 있을 때 일상생활에서 많은 부적응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Kim’s 전두엽-관리기능 신경심리검사를 통해 행동문제를 보이는 원인을 밝히거나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평가

집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데
유치원, 학교, 학원에서 산만하다고 하는데 정말 문제가 있는 걸까?
지나치게 활동적이거나 산만하지는 않은데..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에 비해
성적이 안 나오는 이유가 주의력 문제 때문은 아닐까?

검사자와 1:1로 진행되는 것과 더불어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됩니다. 이 검사는 시각, 청각적 자극을 토대로 아동/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력과 충동억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주의집중력 검사(Advanced test of attention) ATA란?
    ATA는 과거 1.0, ADS 2.0을 개발한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기존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개발한 ADHD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정밀주의집중력검사(ATA)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평가 프로그램입니다. ADHD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 정신과 홍강의 교수님, 신민섭 교수님 및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님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 아동 색 선로검사(Children's Clolor Trails Test, CCTT)아동 색 선로 검사는 지각 추적 능력, 정신 운동 속도, 순차적 처리 능력 및 분할 시각 주의력과
    지속적 시각 주의력을 측정하는 전두엽 관련 검사입니다.
  • 아동 충동성검사(Matching Failiar Figure Test, MFFT) 아동의 충동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자기보고식이 아니라 직접 수행하는 경험적 자료를 토대로 충동성을 평가합니다. 그림으로 제시되어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으며, 문자해독능력이 없어도 충분히 이해하고 풀 수 있습니다.

발달검사

우리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잘 발달하고 있을까?
운동발달은 문제가 없지만, 말만 늦는 것 같은데 괜찮을까?
우리아이 말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는데, 친구들에게 너무 관심이 없는데 괜찮을까?

발달검사는 애착에 문제를 보이거나 또래에 비해 언어발달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이 느린 경우에 전반적인 발달 수준과 문제점을 평가,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모방, 지각, 대소근육 운동, 눈-손협응, 인지, 대인관계 및 감정, 감각 반응 등을 평가하여 아동의 발달수준과 인지적 발달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 상황에서 아동이 보이는 행동 양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자폐증과 발달장애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덴버 발달선별검사(DDST-Ⅱ) 0~6세의 유아의 발달상태를 검사하여 발달상에 이상이 있거나 의심이 가는 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로, 개인성/사회성, 미세운동/적응성, 언어, 전체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육진단검사(PEP-R)자폐아동과 의사소통 장애 아동의 발달영역에 대한 평가, 병리적 행동 정도에 대한 진단을 목적으로 제작된 검사입니다. 검사 재료들이 아동에게 흥미있고 구체적이며, 나이 어린 영유아를 포함하여 다양한 발달수준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 자폐증진단면담(ADI-R) 현재 자폐증 진단검사로서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임상 검사이며, 피검자의 일차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다른 유형의 발달장애와 감별 및 진단하는데 필요한 특징적 행동을 묘사한 정보를 수집하는 검사입니다.

보호자 평가

우리 아이에게 좋은 엄마, 아빠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다른 사람들처럼 아이들을 키우는데, 왜 이렇게 나는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걸까?
너무 사랑스러운 아이들에게 직장에서 지친 엄마, 아빠가 제대로 관심을 갖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보호자 평가는 부모님이 자녀들을 키우면서 겪는 여러 가지 고민을 함께 하기 위해 부모님의 성향, 현재의 정서상태, 양육 스트레스 등을 살펴보고,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은 우리아이들의 어머니, 아버지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 자기보고식 검사 ▶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
    ▶ 유아/아동행동평가척도(CBCL)
    ▶ 부모의 다면적 인성검사Ⅱ(MMPI-Ⅱ)
    ▶ 부모의 문장완성검사(SCT)
    ▶ 자녀양육스트레스평가(K-PSI)

학습장애평가

공부를 못하는 것도 알고 보면 치료가 필요한 병일 수도 있습니다.
머리가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글자를 쓰고 읽는 것, 계산하기 및 수리능력,
긴 문장 읽기가 힘든 이유가 있을까?

학습장애 평가는 유치원을 다니는 아동부터 고등학생까지 학업과정에 있는 아동/청소년이 학교 및 학원 등에서 지속적으로 학업을 수행하고 있지만 단순히 머리가 나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치료가 필요한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 웩슬러 기초학습능력검사(K-WFA) 학습장면에서 가장 필요한 낱말 읽기, 읽고 이해하기, 쓰기 및 셈하기 기능이나 성취수준을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검사 결과를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청소년을 찾아내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치료 계획을 설계하고, 개입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습기능의 변화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성인 종합심리평가

어른이 되고, 사회생활을 하고 남들처럼 지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나는 너무 스트레스가 너무 많고, 갑자기 화가 나고 눈물이 나는 요즘..
이대로 괜찮을까?

대학교 진학, 군 제대, 취업준비, 취직, 이직, 퇴직, 결혼, 이혼, 재혼,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등의 인생에서 큰 변화를 경험하는 지금, 예전과 달리 일상생활에서 혼란스럽고 혼자서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
성인 종합심리평가는 큰 어려움 없지 잘 지내왔지만, 갑작스러운 성격 및 감정 변화, 누적된 스트레스로 심리적 부담감이 큰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를 사용하여 자아강도, 정신적 에너지 수준, 내적인 욕구, 심리적 갈등과 같은 내면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웩슬러 지능검사(Wechsler scale of intelligence) 성인의 전반적인 인지능력과 더불어 인지 영역별 강점, 약점을 평가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해나가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 벤더 게슈탈트 검사(Bender gestalt Ⅱ, BGT)개인의 발달과 심리적 작용을 검사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비언어적인 검사로서
    문화적인 영향을 적게 받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한 검사입니다.
  •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Test, HTP) 수줍음이 많고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피검자가
    상징적으로 자신의 심리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투사검사입니다.
  •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 가족 구성원들에 대해 피검자가 느끼고 있는 모습과 가족들에 대한 태도,
    가정 내의 상호작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제통각 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인물(동물)과 상황을 묘사한 그림카드로 구성되어 있고, 그림 자극을 지각하고 공상을 하도록 하여 공상에 투영되는 심리상태를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피검자의 공격성, 우울감, 대인관계 갈등과 같은 개인의 성격 및 정서 상태를 살펴보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 로샤검사(Rorschach-Test)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투사 검사 중 하나이고, 고유의 잉크반점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에 기초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로샤 검사는 성격 구조와 역할, 정서 및 사고과정, 자아기능 방어, 갈등을 포함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자기보고식 검사 ▶ BAI beck의 불안척도
    ▶ BDI-Ⅱ beck의 우울척도
    ▶ 문장완성검사(SCT)
    ▶ 다면적 인성검사Ⅱ(MMPI-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