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프로그램

아이와 어른 모두의 깊은 내면을 토닥이는 손길, 미술치료

미술치료란?
아이에게나 어른에게나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이 있습니다.
미술치료는 그러한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문제를 미술활동을 통해 표현하고 완화하는 치료법입니다.
자기 이해와 표현의 기회를 갖고, 감정의 정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 및 자존감 향상, 심신의 손상 후 스트레스 관리, 상호이해 증진,
학교 부적응 예방 및 치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 함께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와 부모 간에 애착과 유대감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술치료가 필요해요!
  • 가족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와 부모
  • 분리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애착 형성을 필요로 하는 아이
  • 우울, 섭식 문제, 수면 문제, 틱 장애 등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는 아이
  • 주의 산만, 위축, 충동 조절, 지나친 공격성 등으로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이
  •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신체 증상을 호소하거나 대인관계, 집중이 어려운 청소년
  • 대인관계가 어려운 아동 및 청소년
  • 자신의 내면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미술치료 연구원과 아동/청소년의 만남 : 첫 1~3회기

    1)연구소장과의 면담을 통한 사전정보를 통해 치료적 관계 수립과정

    2)언어적 표현이 어렵거나 불안, 우울등의 정서적 어려움이 큰 경우 미술이라는 도구를 활용해서 치료 시간에 적응을 돕는 시기

    3)아동/청소년이 수행하는 미술작품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면서, 투사적 평가가 병행되는 시기

    4)치료적 개입 보다는 아동/청소년을 관찰하면서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기

  • 치료적 관계 및 개입

    1)치료자와의 관계 및 미술치료상황이 점점 편안하게 느껴지면서, 스스로를 탐색하는데 있어 불안이나 거부감이 사라지는 시기

    2)억눌려져있던 다양한 감정들, 혹은 이룰 수 없는 욕구, 공격성등이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적절한 방법으로 표출되는 시기

    3)치료자와의 안정된 관계속에서 감정의 표현이 받아들여지고, 자신의 감정을 미술작품을 통해 스스로 한번 더 확인하게 되면서 통찰 및 훈습(working through)을 이루는 시기

    4)치료자는 적절한 개입과 중지, 혹은 도움과 해석을 통해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자아를 성장시키고 튼튼하게 하는 시기

  • 미술치료 연구원과 아동/청소년의 만남 : 첫 1~3회기

    1)치료 종결은 아동/청소년의 증상 및 어려움의 소실, 적응적인 행동으로의 향상등으로 평가

    2)아동/청소년이 치료공간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를 현실에서 적용할수 있고, 미술이라는 도구없이도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조절할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시기

    3)종료과정은 아동/청소년 , 보호자 및 담당 치료연구원과 연구소장이 함께 결정

가족 미술치료

가족은 하나의 유기체로,
아빠, 엄마, 아동 각각의 마음속의 어려움은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줍니다.
서로가 각각의 방법으로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가족이라도 잘 몰랐던 속마음,
혹은 나도 몰랐던 나의 마음을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공유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술치료는 어떤 가족에게 도움이 될까요?
  • 엄마·아이 사이의 건강한 애착(Attachment)와 유대(Bonding)를
    만들고 싶은 가족
  • 부부관계 문제로 아동이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
  • 엄마,아빠의 역할이 어색하고 어려운 가족
  •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기 어려운 가족
  •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가족
  • 이혼/별거/사별/재혼 등의 어려운 시기를 거치고 있는 가족
미술치료 프로그램 Check Point!
  • Q.그림 그리기에 별로 소질이 없어요. 미술치료 진행이 가능할까요?

    A. 미술치료는 그림을 그리고 채색하는 과정만이 아니라 만들기와 같은 조형 활동을 포함하며 매체를 바라보고 선택하는 과정부터가 미술치료의 시작입니다. 때문에 미술에 대한 특별한 재주나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연령과 소질에도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치료 과정에서는 미술에 대한 소질 여부를 떠나 표현 과정 자체와 결과물을 통해 어떤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지가 중요합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일련의 과정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치료사가 도움을 줄 것입니다.

  • Q.표현하기를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A.아직 자신의 생각과 정서를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나타내기 힘들어하는 청소년에게 미술치료는 매우 적합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아이들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신도 몰랐던 마음속의 감정들을 표출하게 되면서 여러 정서적 어려움(불안, 공포, 분노, 좌절, 슬픔 등)을 해결하게 되고,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을 토대로 스스로에게 잠재되어 있는 치유력을 북돋아 스스로 자신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감, 성취감, 자신감 등을 갖게 됩니다.

미술치료의 기대되는 효과